현재 위치:»건강·생활»콘텐츠

모유 생성과정과 모유수유의 장점

이번주부터 3주간 3회에 걸쳐 모유수유 시리즈로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우선 모유수유의 좋은점과 젖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모유수유의 좋은 점

어머니의 젖은 자신의 아기 상태에 가장 잘 맞습니다. 모유는 어머니가 아기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특히 출산 후 1~2주 동안 나오는 초유 속에는 아기에게 꼭 필요한 모든 것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반드시 초유를 먹이셔야 합니다.

 ▣ 아기에게 좋은 이유

▪ 초유는 완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태변 속에 있는 빌리루빈의 배설을 도와 황달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소화되기 쉽고 장내에서 흡수가 잘 되며, 장에 해로운 세균의 성장을 막습니다.

▪ 불포화 지방산과 지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비만에 걸릴 확률이 적습니다.

▪ 높은 농도의 면역글로블린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와 호흡기 감염 발생률을 저하시키고 알레르기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 락토즈, 타우린, DHA, 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뇌와 신경발달을 증가시켜 줍니다.

▪ 젖꼭지를 빠는 힘이 인공젖꼭지에 비해 수십 배의 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기의 구강 근육, 안면 골격 발달과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 분유를 먹는 아이보다 치아우식증에 걸릴 확률이 적습니다.

▪ 엄마와의 유대관계가 증진되어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킵니다.

▣ 어머니에게 좋은 이유

▪ 자궁수축 호르몬(옥시토신) 분비를 자극시켜 산후 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모유수유를 하는 어머니는 칼로리 활용률이 높아져 체중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 규칙적인 모유수유는 월경을 지연시키므로 자연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 유방암과 난소암의 발생률이 저하됩니다.

▪ 프로락틴 호르몬의 분비로 산후우울증이 감소되고 산후회복이 빠릅니다.

▪ 적절한 온도가 유지되고 무균적이며 신선합니다.

▪ 경제적입니다.

# 젖이 만들어지는 과정

▣ 유방의 해부도

 

선조직은 모유를 생산합니다. 유관은 선조직에서 만든 젖을 유관동으로 운반합니다. 유관동은 옮겨진 젖을 일시적으로 보관합니다. 유륜은 검게 착색된 부분으로 몽고메리선은 유익한 오일을 나오게 하여 유두피부를 보호합니다. 유두는 아기에게 젖을 전달합니다.

▣ 모유의 생성

 

출산 후 30~40분 이후 임신성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떨어지면서 젖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유방에서는 젖을 적절히 비워주어야 무유의 생성이 촉진됩니다. 아기가 젖을 빨면 엄마의 뇌(뇌하수체)로 전달되어 프로락틴 호르몬이 분비되고 젖을 생산하도록 도와 선조직에서 젖이 만들어집니다. 옥시토신 호르몬은 유선 주변의 세포를 수축시켜 유관동에 젖을 보내고 아기에게 젖을 내어줍니다.

Next Article